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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이야기

우당탕탕 이모티콘 도전기2

저번 시간에는 콘티를 짰던 것까지 포스팅 하였는데요,

오늘은 제작 후 어떻게 제출하는지까지 올려 보려고 합니다.

잼식이 이모티콘

 판매 플랫폼?

이모티콘/스티커를 제출 할 수 있는 플랫폼은 많이 있습니다.

1.GIPHY - 인스타그램 스티커, 무료배포

2.텔레그램 - 무료배포

3.스티팝 - 아이메세지, 왓츠앱, 페이스북 메신저 등에서 사용가능한 이모티콘

4.모히톡 - 아이메세지, 왓츠앱, 페이스북 메신저 등에서 사용가능한 이모티콘

5.네이버 OGQ - 네이버 블로그,카페, 아프리카TV에서 사용가능한 이모티콘

6.라인 - 일본 시장에 진출하고 싶다면 도전하기

7. 카카오톡 - 국내 최대 이모티콘 시장

생각 보다 많은 플랫폼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수익여부, 본인이 원하는 타겟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곳에 제출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플랫폼 중에서 네이버 OGQ와 카카오톡에 제출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네이버 OGQ

https://creators.ogq.me/login

 

OGQ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creators.ogq.me

네이버 OGQ 플랫폼에 올리면 네이버 블로그, 카페, 아프리카TV에서 사용 가능하게 되는데요.

우선 제작한 이모티콘 세트를 가지고 OGQ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 들어가야합니다.

"움직이지 않는" 이모티콘/스티커의 경우를 가지고 제안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콘텐츠 제작

 

제작 가이드에 맞춰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해상도 - 72dpi 이상

컬러모드 - RGB

이미지 용량 - 각 1MB 이하

스티커(이모티콘)세트 갯수 - 24개

메인 이미지 - 240*240px / 탭 이미지 - 96*74px / 스티커(이모티콘) 이미지 - 740*640px

작업 시 주의 사항 - 스티커의 배경색은 투명으로 해주세요 / 캐릭터와 글씨가 다크모드에서 잘 보일 수 있도록 흰색 테두리를 추가해주세요 / 여백이 가급적 없도록 스티커를 최대한 크게 만들어주세요 / 스티커 내에 글씨가 들어가는 경우 가독성을 고려하여 작업해주세요

 

심사 통과가 어려운 컨텐츠

-마켓에서 지정한 파일 설정을 준수하지 않았거나 파일명 뒤의 확장자만 바꿔서 업로드한 경우

-글씨가 지나치게 많거나, 크기가 작거나 선명하지 않아 가독성을 해칠 경우

-욕설,폭력,비방,선정성,정치적/종교적 성향이 짙은 내용 등 부적합한 콘텐츠로 판단되는 경우

-콘텐츠의 내용이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지 않거나, 서비스의 품질을 떨어뜨리는 경우

-마켓에서 이미 판매중인 콘텐츠의 내용과 중복되거나, 기존에 존재하는 저작권에 위반하는 경우

-스티커에 들어간 글자에 오탈자가 있거나 상업적 사용이 불가능한 폰트를 사용한 경우

 

위와 같은 가이드에 맞춰 콘텐츠를 먼저 제작해야 합니다.

최대한 제작가이드를 다 포스팅하였습니다만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제출 전 OGQ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 들어가서 제작 가이드를 확인하면 됩니다.

 

2. 심사 요청

가이드에 맞춰 제작한 콘텐츠를 심사 제안을 하였다면 일반적으로 2주 정도 걸리고,

심사 요청이 폭증하는 경우 조금 더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심사 결과는 '콘텐츠 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메일로 승인 여부를 알려줍니다.

콘텐츠 제작 가이드와 내부 매뉴얼에 따라 꼼꼼히 심사 후 승인 여부를 알려줍니다.

최근에는 심사 기준이 더 빡빡해졌는지 주변 작가님들도 반려를 많이 당하고 계시는데요.

미승인 사유에 대해 문의하셔도 사유를 듣지 못하는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3. 판매 시작

그렇게 심사 요청 후 승인이 나게 된다면

네이버 OGQ마켓과 아프리카TV OGQ마켓에서 본인이 올린 콘텐츠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판매 단가를 선택하여 올렸으나 이제는 네이버에서 단가를 통일하여 단가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https://naver.me/FU9nR3u6

 

킹받는 잼식이 : Andy - 네이버 OGQ마켓

잼식이의 킹받는 이모티콘 | 킹받는 잼식이 : Andy - 네이버 OGQ마켓

ogqmarket.naver.com

 

카카오톡 이모티콘

네이버 OGQ에 올리려면 OGQ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 들어가야 했던 것처럼

카카오톡 이모티콘에 제안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들어가야합니다.

https://emoticonstudio.kakao.com/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제작 제안, 승인 후 출시 및 판매

emoticonstudio.kakao.com

이번에도 "멈춰있는 이모티콘"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이모티콘 시안 제작

이모티콘 스펙에 따른 제작 가이드에 맞춰 이모티콘 이미지를 제작해야합니다.

해상도 - 72dpi

컬러모드 - RGB모드

제작 사이즈 - 360*360px

시안 갯수 - 32종

파일 크기 - 1개당 150KB 이하

작업시 주의사항 - 카카오톡 대화 속에서 쓸 수 있어야 합니다 / 누가 언제 어떻게 쓸 지 생각해야 합니다 / 상품 특성에 맞게 제작해야 합니다 / 모바일 화면에서 잘 보여야 합니다 / 새롭고 개성있게 제작해야 합니다 / 저작권 및 윤리지침을 꼭 확인하시고 제작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가이드에 맞춰 콘텐츠를 먼저 제작해야 합니다.

최대한 제작가이드를 다 포스팅하였습니다만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역시나 제출 전 카카오톡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 들어가서 제작 가이드를 확인해주세요!

 

2. 심사 결과 대기

카카오의 전문 심사단들이 공정한 심사를 진행하며, 2~4주정도 소요되고 기간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3. 심사 결과 확인

심사 결과는 승인과 미승인으로 진행되며, 메일을 통해 또는 스튜디오에 내 제안관리 메뉴를 통해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미승인을 받아 다음 단계까지는 가보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승인이 된 후 다음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4. 이모티콘 상품화

승인된 제안으로 이모티콘 판매를 위한 최종 상품화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5. 이모티콘 상품 출시

카카오톡 외에 다양한 서비스에서 이모티콘으로 상품이 출시됩니다.

 

저는 32종을 먼저 만들어서 카카오톡에 제안을 하였는데

이처럼 미승인을 받아버렸습니다.

미승인을 받으신다면 다시 시안을 수정하여 언제든지 다시 제안이 가능하니 재도전 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니면 또 다른 방법이 24종으로 줄여서 이미지 사이즈를 확인하고 

저처럼 다른 플랫폼인 네이버OGQ에 제안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와 카카오톡에 이모티콘을 제안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는데요.

뭔가 만드는 것을 좋아하신다. 내가 만든 이모티콘을 네이버나 아프리카tv나 카카오톡에서 아니면 다른 곳들에서 보고 싶다 하신다면 일단 한번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계속 계속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해보자!